오늘의 하루한클은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 독일, 1813.5.22 ~ 1883.2.13)가 1859년 완성한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입니다. 중세부터 내려오는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전설을 바탕으로 바그너가 직접 대본을 작성하고 곡을 작곡한 3막의 오페라(음악극)인데 오늘날에는 바그너의 오페라 뿐만 아니라 전체 오페라 역사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바그너는 이곡을 쓰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나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사랑을 통해 얻는 진정한 기쁨을 누려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 작품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갈망하는 진정한 사랑에 관한 기념비를 세울 것이다. 이 작품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하게 사랑을 지향할 것이다.' 탄호이저에서 서곡이 전체 오페라의 주요 내용을 미리 알려주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기 때문에 바그너는 다음 작품인 로엔그린 이후부터는 독립된 서곡을 쓰지 않고 전주곡을 도입했습니다. 오페라 공연 시간은 4시간이 훌쩍 넘는다고 합니다.
# 마징가 시리즈 중 진 마징가 충격! Z편 버젼의 아수라 남작의 몸을 이루는 남녀의 이름이 트리스탄(남성)과 이졸데(여성)이다.
# 지상에서 이룰 수 없는 사랑을 두 연인의 죽음으로 연결시키는, 이른 바 ‘정사(情死)’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오페라 중에는 베르디의 '아이다'], 구노의 '로미오와 줄리엣' 그리고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가 그 대표적인 예. 이들은 민족, 가문, 군신관계 등의 이유로 사랑을 이룰 수 없게 되자 사회적 의무와 개인적 열정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함께 죽음을 맞이한다.
# KBS FM 한국인이 사랑하는 클래식 : 공동 149위
1. 해설
(1) 나무위키
(2) 네이버의 명곡 명연주
(3) 행운유수님의 해설
2. 추천 음반
(1) 지휘:헤르베르트 폰 카라얀(12:19)
Herbert von Karajan
베를린 필하모니커, DG, 1984
바이로이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1966
Carlos Kleiber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1982
3. 추천 영상
(1) 주빈 메타, 바이에른 국립관현악단
(2) 피에르 불레즈
4. 관련 엔터테인먼트 정보
- 영화 : 트리스탄과 이졸데(2006)
- 영화 : 하오의 연정(1957) 中 트리스탄과 이졸데 관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