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하루한클은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독일, 1810.6.8 ~ 1856.7.29)이 1841년에 작곡하여, 1851년에 수정본을 완성한 '교향곡 4번'입니다. 이 곡은 슈만의 독창성을 보여주는 작품이자 낭만파 교향곡의 정수로 꼽히는 곡입니다. 슈만의 '교향곡의 해'라고 불리는 1841년에 작곡되었는데, 초연 후 혹평을 받았고 작곡가 스스로도 만족하지 못하여 10년 뒤 수정본을 완성한 후 1853년 개정판 초연시에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번호는 4번이지만 실제로는 두 번째에 해당하는데 초판이 마음에 안들어 바로 출판을 하지 않고 수정본을 완성하는 동안 2번과 3번이 출판되었기 때문입니다. 슈만의 교향곡 중 낭만의 향기가 높은 최대 걸작으로 평가받는데, 각 악장은 서로 연관된 성율재료들을 사용함으로써 서사로 이어지는 지속성을 보여줌으로써 4개의 악장이 하나의 흐름을 유지하면서 마치 전체가 한 악의 교향시와 같은 인상을 줍니다. 이 곡은 1번을 작곡하고 나서 다음 교향곡은 아내인 클라라에게 '클라라'라는 표제를 붙이겠다고 말했다는데, 실제로 4번 교향곡은 아내에게 헌정되었고 내용도 클라라를 향한 슈만의 헌사를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1악장은 클라라를 만나기까지 보내야 했던 방황의 나날들을 연상하며, 2악장은 고뇌하는 시인 슈만과 구원의 여인 클라라의 대화처럼 들리고, 바이올린 솔로는 클라라의 이미지에 대한 가장 매혹적인 묘사라고 평하며, 3악장은 클라라와 결합하기 위해 거쳐야 했던 투쟁의 시간들을, 4악장은 마침내 쟁취한 사랑의 환희를 만끽하는 감격과 함성, 자신감과 여유가 들려오는 듯하다는 것입니다.
# KBS FM 한국인이 사랑하는 클래식 : 공동 254위
1. 총 연주시간 : 30분
(1) 1악장[11분]: 찜리히 랑잠-레프하프트 (매우 느리게-활기차게)
(2) 2악장[5분]: 로만체. 찜리히 랑잠 (매우 느리게)
(3) 3악장[6분]: 스케르초. 레프하프트 (활기차게)
(4) 4악장[9분]: 랑잠-레프하프트 (느리게-활기차게)
2. 해설 : 필유린님의 블로그
3. 추천 음반
(1) 지휘: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Herbert von Karajan
베를린 필하모니커, 1990
1악장(11:00) 2악장(4:49)
3악장(5:51) 4악장(8:53)
(2) 지휘:빌헬름 푸르트뱅글러
Wilhelm Furtwängler
베를린 필하모니커, 1953
1악장(11:52) 2악장(5:21)
3악장(5:55) 4악장(7:50)
(3) 지휘:게오르그 솔티
Georg Solti
빈 필하모니커, 1970
1악장(10:56) 2악장(5:05)
3악장(5:12) 4악장(7:51)
4. 추천 영상
(1) 레너드 번스타인, 빈 필하모니커(32:36)
(2) 필립 헤레베헤, 프랑크푸르트 라디오 심포니(33:05)
(3) 마렉 야노프스키, 프랑크푸르트 라디오 심포니(34:14)
'음악 > 하루한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한클313) 슈만 : 환상곡 (Schumann : Fantasy, Op.17) (0) | 2021.07.14 |
---|---|
하루한클312) 슈만 : 피아노 소나타 1번 (Schumann : Pian oSonata No.1, Op.11) (0) | 2021.07.14 |
하루한클311) 슈만 : 첼로 협주곡 (Schumann : Cello Conceto, Op.129) (0) | 2021.07.14 |
하루한클310) 슈만 : 교향적 연습곡 (Schumann : Symphonic Etudes,Op.13) (0) | 2021.07.14 |
하루한클308) 슈만 : 교향곡 1번 '봄' (Schumann : Symphony No.1, Op.38 'Spring') (0) | 2021.07.14 |
하루한클307) 쇼팽 : 즉흥곡 3번 (Chopin : Impromptu No.3, Op.51) (0) | 2021.07.13 |
하루한클306) 쇼팽 : 왈츠 7번 (Chopin : Waltz No.7, Op.64 No.2) (0) | 2021.07.13 |
하루한클305) 쇼팽 : 강아지 왈츠 (Chopin : Waltz No.6 'Minuette',Op.64 No.1) (0) | 2021.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