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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5. 11. 22:50 음악/클래식(Clas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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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가 연표 비교

대부분의 작곡가들의 작품을 분류할때 Opus('작품'이라는 뜻)라는 분류기호를 쓰고 약어로Op. 라고 하며 '오푸스' 또는 '작품번호' 라고 읽는다. 이는 대개 악보 출판 순서대로 번호를 붙이는 것인데, Beethoven 이전 즉, 고전주의 이전에는 출판이 성행했던 때가 아니라 거의 출판이 이루어지지 않았서 비발디를 비롯해 바흐, 헨델, 모차르트, 하이든 같은 작곡가들은 Op.라는 분류기호 대신 다른 기호를 쓴다고 한다.

 

Op. - 라틴어로 작품을 뜻하는 Opus의 약자. 보통 출판사에서 출판한 연도순으로 정해져 있다.

         작곡가 사후 출판된 악보의 경우에는 Op.posth 를 붙인다.

         Opus.25  No.11 / 작품25 (혹은 오푸스 25) 11번으로 읽는다.

No. - 라틴어로 숫자를 뜻하는 Numero의 약자. 보통 한 작품에 여러곡이 있을때 그 순서 표시다.         

글루크 - Wq. Wotquenne가 정리한 번호.

닐센 - FS. Dan Fog와 Torben Schousboe 가 정리한 번호.

드보르작 - B. Burghauser 가 정리한 번호.

드뷔시 - L. 르쉬르가 정리한 번호.

라벨 - M. 라벨의 작품 목록을 정리한 프랑스 음악학자 마르셀 마낫(Marcel Marnat)의 성M.

레스피기 - P. Pedarra 가 정리한 번호.

리스트 - S. 험프리 설(Humphrey Searle)의 이니셜.  설이라고 읽는다.      

모차르트 - Kv. 혹은 K. (Köchel-Verzeichnis/ 쾨헬)

              모차르트 연구가 루드비히 폰 쾨헬의 이니셜로 626번까지 있다.             

바르톡 - Sz.  안드라스 죌뢰지(András Szőllősy , Sz.), 라즐로 솜파이(László Somfai , BB.) , 데니츠 딜(Denijs Dille, DD.) 세 사람에 의해 정리되었으며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sz.와 BB.를 함께 사용하는데, 죌뢰지나 솜파이는 바르톡의 발표되지 않은 초기작품이나 습작에 대해서는 따로 분류를 하지 않은 관계로 그의 초기 작품은 DD. 번호를 사용하여 분류한다.

바흐(J.C.) - BWV.  독일의 음악학자 볼프강 슈미더가 정리한 바흐 작품목록. 총1120개.

                      바흐 베르케 페어차이히니스(Bach Werke Verzeichnis)의 약자.

                      악장번호를 붙이지 않는 대신 ‘BWV 106 /1’ 혹은 ‘BWV 232.12’과 같이 표현하여

                      큰 작품의 해당 악장을 나타낸다.

                      이는 BWV 106의 1악장 혹은 BWV 232의 12번째 악장이라는 의미다.

                      장르별 분류이고, 앞번호는 칸타타 1번부터 시작하며, 현재는 BWV 1126

                     《Lobet Gott, unsern Herrn》이 마지막이다.

        (Werke : works, editions, 독일어로 일, 작업, 업적, 공적, 작품, 저서를 뜻함)

        (Verzeichnis : directory, list . Bach work list, 독일어로 표, 목록을 뜻함)

        BWV Anh.은 바흐의 것으로 여겨지는 작품, 미심쩍은 작품, 단편, 분실된 작품 및 재구성된 작품 등을 모아 부록 개념으로 분류한 것.
   * Anhang I => BWV Anh. 1-23 : 단편 및 분실된 작품들
   * Anhang II => BWV Anh. 24-155 : 미심쩍은 작품들
   * Anhang III => BWV Anh.156~189 : 바흐의 것으로 잘못 여겨진 작품들

바흐(W.F.) - F. Falck가 정리한 번호.

바흐(C.P.E.) - Wq. Wotquenne가 정리한 번호.

베를리오즈 - H. 홀로만이 정리한 번호.

베토벤 사후 - WoO (Werke ohne Opuszahl, 작품번호 없음)을 사용한다.

보케리니 - G. 이브 제라르가 정리하여 제라르 번호라 읽는다.

부조니 - K. Kindermann 이 정리한 번호.

비발디 

 1) Rv. - 덴마크의 음악학자 피터 리용(Peter Ryom)(뤼욤)의 이름을 딴 번호.

            리용 페어차이히니스 (Ryom Verzeichnis)라고 읽는다.

 2) P.- 팡시에르라고 읽는다.

 3) Op. - 오푸스라고 읽는다.

    비발디처럼 리용번호 외에 Op. P.(팡시에르 번호) 등 여러 기호가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사계"로 유명한 바이올린 협주곡집 "화성과 창의에의 시도"는 Op.8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프로메테우스'는 P.308 등이 있습니다.

    Concerto No. 1 in E major, Op. 8, RV269

    비발디의 협주곡 작품 8 중의 1번 E장조의 곡. 뒤에 붙은 RV 269가 리용번호.

    리용 번호 269는 ‘봄’, 리용 번호 315는 ‘여름’, 리용 번호 293은 ‘가을’, 리용 번호 297은 ‘겨울’ 

브루크너 - WAB.Werke verzeichnis Anton Bruckner의 약자로, Grasberger가 정리.

쇼팽 사후 - 코빌라니스카에 의한 작품 번호가 붙어있지 않은 번호 (KK번호)

               생전에 작품번호 없이 출판된 작품 - IIa-, IIb-

               사후에 발견된 작품 - IVa-

               쇼팽의 것인지 의심스러운 작품 - Anh.I

쉬츠 - SWV. 미팅거가 정리한 번호.

슈베르트 - D. 슈베르트의 권위자 오토 에리히 도이치(Otto Erich Deutsch)의 이니셜.

                            도이치번호. 연대기순 작품번호. 998번까지 있다.

스메타나 1)B. - Bartos 가 정리, 2)T. - Teige가 정리.

스카를라티 

 1) K. 랄프 커크패트릭 (Kirkpatrick)이 정리해서 커크패트릭이라고 읽는다.

 2) L. 롱고번호. 알렉산드로 롱고 (Lungo)가 정리하였다.

    스카를라티의 건반 소나타는 오랫동안 롱고 번호로 분류가 됐었지만, 나중에 커크패트릭이 더욱

    방대하고 꼼꼼하게 분류해서 요즘은 커크패트릭을 더 많이 쓴다.

텔레만 - TWV. (Telemann Werke Verzeichnis : 텔레만 작품 목록)을 뜻한다.

파가니니 - MS. 모레티와 소렌토가 정리한 번호.

파야 - G. Gallego 가 정리한 번호.

퍼셀 - Z. 치메르만이 정리한 번호.

프랑크 - FWV (Franck Werke Verzeichnis) - M.Mohr 가 정리한 번호.                         

하이든 작품번호 - Hob. 안토니 판 호보켄(Anthony van Hoboken)이 정리해서 호보켄이라 읽는다.

                         네덜란드의 안토니 판 호보켄(Anthony van Hoboken)이라는 사람이 1857년과 1871

                         년에 하이든의 음악을 정리했다. 호보켄은 유명 작곡가들의 자필악보를 사진으로

                         촬영해 방대한 양의 자료실을 만들어 운영했는데, 특별히 말년에는 하이든의 작품

                         목록을 정리한 것으로 유명하다.

                         장르에 따라 번호가 다르다.

                         호보켄 번호는 음악의 각 장르에 대해서도 분류가 되어 있는데,

                         하이든의 교향곡 45번 = Hob.1/45 혹은 Hob1.45 혹은 로마숫자 I.45

                         앞에 붙는 번호는 서곡은 la, 현악 4중주는 III, 협주곡은 VII 등 다양하다.

                        (더 많은 장르구분 http://goo.gl/fEIVO )

 I 교향곡 (1-108)
 Ia 서곡 (1-16)
 II 4성과 다성 디레르티멘토 (1-47)
 III 현악 사중주 (1-83b)
 IV 3성 디베르티멘토 (1-11)
 V 현악 삼중주 (1-21)
 VI 이중주 (1-6)
 VII 협주곡
 VIII 행진곡 (1-7)
 IX 춤곡 (1-29)
 X 바리톤 작품 (1-12)
 XI 바이올렌, 비올라, 바리톤을 위한 삼중주 (1-126)
 XII 바리톤 이중주 (1-25)
 XIII 바리톤 협주곡 (1-3)
 XIV 피아노 디베르티멘토 (1-13)
 XV 피아노와 바이올린 또는 플룻, 첼로를 위한 삼중주 (1-40)
 XVa 피아노 이중주
 XVI 피아노 소나타 (1-52)
 XVII 피아노 소품 (1-12)
 XVIIa 네손 피아노곡 (1-2)
 XVIII 피아노 협주곡(1-11)
 XIX Pieces for Mechanical Clock (Flötenuhr) (1-32)
 XX Instrumental Works about The Seven Last Words of Christ
 XX-2 Choral Version of The Seven Last Words of Christ
 XXI 오라토리오 (1-3)
 XXII 미사 (1-14)
 XXIII 기타 성가곡
 XXIV 칸타타와 오케스트라 아리아
 XXV 2, 3, 4성부 성악곡
 XXVI 피아노 반주의 성악곡이나 칸타타
 XXVII 캐논 (성가 1-10; 세속 1-47)
 XXVIII 오페라 (1-13)
 XXIX 마리오넷 오페라 (징슈필)
 XXX Incidental Music
 XXXI 스코틀랜드 (273), 웨일즈 (60) 민요 편곡

 예) Hob.XVIII-2 는 하이든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이라는 뜻. 

헨델 - HWV. 헨델 베르케 페어차이히니스(Handel Werke Verzeichnis)의 약자.

홀스트 - H. Imogen Holst 가 정리한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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